푸코의 권력개념과 지식-권력론에 대해 살펴보자.
1. 푸코의 지식-권력론
푸코는 시대를 관통하는 거대한 사상을 부정하였다. 탈중심화, 탈이성주의라는 말로 자신을 규정하는 것조차 거부하였다. 푸코는 세계를 움직이는 구조는 존재하지만 그 것은 보편적이고 총체적인 모습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언설(言設)로서의 그의 고고학은 특별한 영역이나 합리성, 분류나 인과성(因果性)을 구성하지 않는 특성을 갖고 있다. 젊은 시절 자살 경험과 그로 인한 광기의 경험, 동성애 등 본인이 직접 타자로서의 삶을 살아가며 타자의 사유를 우리에게 알려준 푸코는, 1984년 에이즈로 인한 합병증으로 사망한다.
1. 수퍼판옵티콘 양운덕(2003). 『미셸 푸코』. 살림.
이 나타난 사례
1) 소설 『1984』
조지오웰의 소설 『1984』처럼 수퍼판옵티콘 사회를 여지없이 보여주는 작품은 찾기 힘들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소설을 수퍼판옵티콘 혹은 판옵티콘을 끌어다 설명하였다. 수퍼판옵티콘은 전근대적 권력 작용
사람들에게 있어서 ‘문화와 오락’의 기능을 하기도 하고, 진지한 영화 감상자에게 있어서는 ‘예술’의 기능을 한다. 뿐만 아니라 영화의 제작자에게 있어서는 ‘상업적’ 상품에 불과 하기도 한다.
1. 상업적자본과의 영화
영화는 자본의 필요성이 제작에서 크나큰 몫을 담당한다. 그리고 그
□ 10년 후 존재할 수 있는 기업 (게리하멜)
어떤 사람들은 개념적 및 전략적 사고에 능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부족해서 배우지 않으면 안된다. 우리들은 종종 분석적인 사고(analytical thinking)를 개념적인 사고(conceptual thinking)로 착각하지만 나는 종종 대단히 분석적이지만 개념화 능력은 떨어
사람들의 미학이며, 쉽사리 좌절하지 않는 민중의 강인한 생명력을 드려내는 문학적 방식이다.
셋째, 평생 그를 괴롭힌 것은 고질적인 치질과 폐병 등의 육체적인 질병과 훗날 인간문화재로 지정받게 되는 당대 명창 박녹주에 대한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사랑해 준다는 것, 그것이 행복이다’라고 할 것이다. 그냥 있는 그대로 나를 사랑해주시는 부모님과 같이 나는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었고 그것을 이 책을 통해 한 번 더 자각하게 되었다. 또한 나를 있는 그대로 봐주고 사랑해주는 사람이 있다는 것에 감사하고, 행복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도널드 덕은 미 제국주의를 유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듯 보이지만 성인 시청자들 역시도 그 타겟이다. 3세계 시청자들로 하여금 미국의 온정적인 권위에 대한 순종과 상호 존중 관계를 전범으로 삼도록한다. 미국은 문화와 가치가 경쟁될 수 있는 곳이며 경제적인 접근이 환
Ⅰ. 개요
다원주의적 민주사회는 사회적 담론이 자유롭게 생성, 교류될 수 있는 공론의 장을 필요로 한다. 현대사회에서 전파율과 영향력이 가장 높은 대중매체인 방송은 바로 이러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민주사회의 구성과 유지를 위해 필수적인 의견의
푸코의 권력이론과 문화연구를 통해 그 연구는 활발해 진다. 푸코와 문화연구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여성들 간의 다양성을 일깨워 준 이론적 기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획일화된 거대 담론의 함정에서 벗어나 여성들에게 국지적인 저항의 정치적 필요성과 유용성을 인식시킨다. 그리하여 여성들